오식랜드
[운영체제] 우선순위 본문
반응형
프로세스 우선순위
- 운영체제가 부여
- 우선순위가 높은 프로세스가 CPU를 더 먼저, 더 오래 차지
우선 배정
입출력 / CPU 집중 프로세스
- 입출력 집중 프로세스
- CPU작업시간보다 입출력 시간이 더 길다
- CPU 집중 프로세스
- CPU에 머무는 시간이 길가
→ 우선배정 : 입출력 > CPU
→ 입출력을 하는 동안에 CPU는 다른 일을 할 수 있어서 동시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!
→ 더 효율적임
전면 / 후면 프로세스
- 전면 프로세스 (Frontground Process)
- GUI를 사용
- 사용자와 상호작용 가능 (상호작용 프로세스라고도 함)
- 후면 프로세스 (Background Process)
- 사용자와 상호작용이 없는 프로세스
- 일괄 작업 프로세스라고도 함
→ 우선배정 : 전면 > 후면
우선순위 정리
비교 대상 | 우선순위 높음 | 우선순위 낮음 | 이유 |
커널 vs 일반 | 커널 프로세스 | 일반 프로세스 | |
전면 vs 후면 | 전면 프로세스 | 후면 프로세스 | 사용자와 상호작용이 있는 것을 우선시 |
대화형 vs 일괄형 | 대화형 프로세스 | 일괄형 프로세스 | 사용자의 입력을 받는걸 우선시 |
입출력 vs cpu | 입출력 집중 프로세스 | CPU 집중 프로세스 | CPU에 머무는 시간이 짧은걸 우선시 |
우선순위 배정 방식
고정 우선순위 방식
- 운영체제가 프로세스에 부여한 우선순위가 프로세스가 끝날 때 까지 바뀌지 않음
- 구현이 쉽다
- 시스템 변화에 대응이 어려워 효율이 떨어진다
변동 우선순위 방식
- 프로세스 작업 중간에 우선순위가 변함
- 구현하기 어려움
-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음
- 그렇다고 좋은게 아님!!!!→ 그래서 자주 안씀 (→ 계속 새로 계산하고, 새로 부여하고, 다음 작업 프로세스를 변경하고..)
반응형
'dev-log > c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운영체제] 스케줄링 알고리즘 (0) | 2023.09.27 |
---|---|
[운영체제] CPU 스케줄링 (0) | 2023.09.27 |
[운영체제] 스레드 (thread) (0) | 2023.09.27 |
[운영체제] 프로세스 (process) (0) | 2023.09.27 |
[운영체제] 무어의 법칙 / 암달의 법칙 (0) | 2023.09.27 |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