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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식랜드

[운영체제] 운영체제의 역사 본문

dev-log/cs

[운영체제] 운영체제의 역사

개발하는 오식이 2023. 9. 27. 14:2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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년대 특징 내용
1940 진공관 사용 • 에니악
• 읽기가 가능
 하드와이어링 (전선으로 논리 회로 구성)
   
   
1950 천공카드 사용 (홀러리스)  
  입출력이 가능 • 카드 리더기 (입력), 라인 프린터 (출력)
• 운영체제 사용 → 상주 영역과 사용자 영역으로 나눔
• 상주 모니터 : 천공카드 묶음 앞장에 ‘제어카드’ 추가하여 자동화
  일괄 처리 시스템 사용
   
     
1960 C언어 사용  
  대화형 시스템 • 모니터, 키보드 등장 → 사용자로부터 입력을 받을 수 있음
• 온라인시스템 이라고 함 (연결되어 사용할 수 있어서)
• 터미널 등장 (콘솔 모니터)
   
   
  멀티 프로그래밍 • 폰노이만 구조 등장
• CPU가 항상 일을 하도록 함 (처리량 극대화가 목표)
   
  시분할 시스템 • 모든 작업이 동시에 처리되는 것 처럼 보임 (타임 슬라이스, 타임 퀀텀)
• 목적 : 응답시간 최소화, 사용자가 독점하듯 느끼게
   
     
1970 개인 컴퓨터 등장 (PC)  
  실시간 처리 시스템 • 데이터 변화가 생기면 즉시 처리
• 단말기에서 직접 입출력
• 자원 효율적으로 처리하기보다 신속한 응답이 더 중요
• 일시저장과 대기가 필요
• 재현, 재실행 불가
   
   
   
   
  분산 시스템 • 메인 프레임과 연결된 PC 여러대 사용 → 그리드 컴퓨터, 클라우드 컴퓨터 등 구현
• 컴퓨터끼리 상호 교환 가능
• 보안에 특화되어있음 (개인용이 아니라서)
• 멀티 작업에 특화되어있음
   
   
   
     
1990 웹 등장  
  서버-클라이언트 시스템 • 서버/클라이언트 이중구조
• 모든 요청이 서버로 집중되는 문제점이 있음
   
     
2000 스마트폰 등장  
  P2P 시스템 • 서버-클라이언트 시스템의 단점인 서버 과부하를 보완
• 개인-개인으로 연결되어있음
• 완전한 P2P시스템의 예 : 블록체인 (그 중 NFT)
   
   
  클라우드 컴퓨팅 • 기기들 사이에서 데이터가 자유롭게 이동
  사물 인터넷(IOT) • 사물에 센서와 통신기능을 내장하여 인터넷에 연결 (input : 센서)
• 사물마다 네트워크 주소를 소유 (32bit → 128bit로 증가)
• 인터넷 연결만으로는 의미가 없음
→ 쌓이는 데이터를 활용해서 더 발전해야 의미가 있음
ex) 지하철/전철 도착시간 표시, 스마트 팜, 아마존 쇼핑 자동결제
   
   
   
  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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